본문 바로가기
건강

칸디다성 구내염 아구창 증상,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기

by 쏨히 2024. 2. 21.
728x90
728x90

우리 몸은 피로가 누적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환이 나타나기 쉬워집니다. 그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구강질환 중 하나가 바로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은 입안, 입술에 염증이 나타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신생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 아주 위험한 질환은 아니지만 재발이 쉽고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어 미리 예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의 종류는 감염성, 비감염성 원인에 따라서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칸디다성 구내염

 

 

오늘은 대표적인 구내염 종류 3가지 중에서 흔히 '아구창'이라 불리는 '칸디다성 구내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프타성 구내염, 헤르페스성 구내염 포스팅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2024.02.02 - [건강] - 아프타성 구내염 빨리 낫는법 증상 원인 치료 전염에 대해 알아보기

 

아프타성 구내염 빨리 낫는법 증상 원인 치료 전염에 대해 알아보기

입안이 심하게 헐어서 밥을 먹거나 대화할 때 불편함을 느끼신 적 있나요? 입안 통증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지장을 주는 구강질환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도한 스트레스

somhee-archive.com

2024.02.13 - [건강] -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술 포진 증상, 원인, 치료, 전염, 예방에 대해 알아보기

 

헤르페스성 구내염 입술 포진 증상, 원인, 치료, 전염, 예방에 대해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헤르페스성 구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입술 포진' 또는 '단순 포진', '헤르페스 1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이 3가지가 모두 '헤르페스성 구내염'을 가리키는 말입

somhee-archive.com

 

 

오늘 포스팅에서는 '칸디다성 구내염 아구창 증상,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칸디다성_구내염_아구창_증상_원인_치료


칸디다성 구내염이란?

 

칸디다성 구내염은 곰팡이균 칸디다(Candida albicans)에 의해 발생되는 구내염입니다. 구강 점막의 위축으로 인해 구강 내벽의 볼 점막, 입천장, 혀 등에서 백색 반점의 설태가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만지거나 긁어냈을 때 쉽게 제거할 수는 있으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부터 성인,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흔한 구강 질환으로 영아의 약 45 ~65%, 성인의 약 40 ~ 50%가 칸디다성 구내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칸디다균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건강한 상태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라면, 입안 세균 균형이 깨져 칸디다균이 빠른 속도로 증식하여 염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는 주로 당뇨병이나 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환자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증상

 

 

 

1. 백색 반점

혀, 볼 안쪽 점막, 입천장, 잇몸 등 구강 내벽에 하얀 반점이 나타납니다. 심할 경우, 편도와 목구멍에도 하얀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통증 및 작열감

염증이 발생된 부위에는 통증을 동반한 화끈거리는 느낌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3. 가려움

염증이 발생된 부위에 가려움 또는 까칠 거리는 느낌으로 인해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출혈

염증 부위의 백색 반점을 제거하고자 긁는 경우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작열감 및 발적(빨갛게 부어오름)

염증이 발생된 부위에는 통증을 동반한 작열감과 발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편도 및 인후 통증

칸디다성 구내염이 심할 경우, 목구멍과 편도 등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유아의 경우

고열, 설사, 구토, 무기력함, 음식 거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원인

 

칸디다성 구내염은 곰팡이균 칸디다(Candida albicans)에 의해 발병됩니다. 칸디다균은 원래 구강 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효모의 한 종류입니다. 평상시 건강할 때에는 몸에 아무 영향을 주지 않지만, 면역력이 약해지면 칸디다균이 빠르게 과증식 하여 칸디다성 구내염을 발생시킵니다. 다음은 칸다디성 구내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1. 면역 체계 약화

면역력 저하는 칸다디균이 더욱 빠르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다양한 질환의 발병 또는 치료를 위한 과도한 약물 사용으로 인해 면역 체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2. 과도한 항생제 사용

본래 항생제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억제하고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도한 항생제 복용 또는 장기 복용하는 경우, 칸디다균이 과증식 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주어 칸디다성 구내염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3. 당뇨병

당뇨병 환자분들은 체내의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에 칸디다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4. 비위생적인 치아 교정기 또는 틀니 사용

청결하지 못한 교정기 및 틀니 사용은 칸디다균이 증식할 확률을 높여주는 원인이 됩니다.

 

 

 

 

5. 구강 건조증

 

침은 구강 내의 효모 또는 세균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침 분비가 감소할 경우 칸디다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이는 칸디다성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영향 불균형

영양 섭취가 고르지 못할 경우 세균 증식이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군, 엽산, 철분 부족은 칸디다성 구내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신생아의 경우

칸디다성 구내염은 신생아에게서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젖병 및 유축기 등의 젖꼭지가 잘 소독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세균 증식이 쉬워지기 때문에 신생아에게 칸디다성 구내염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치료

 

칸디다성 구내염은 주로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1. 국소 항진균제

 

일반적으로 국소 항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 nystatin은 액체 형태의 항진균제로 구강 내의 칸디다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줍니다.
- 염증 부위에 바르는 클로트리마졸, 트로티 항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구강 현탁액)

 

 

 

 

2. 경구성 항진균제

 

증상이 심할 경우, 경구성 항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의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플라코나졸(fluconazole)과 같은 경구성 항진균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구내염의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 칸디다균이 식도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되거나 구강암 등 위험한 질환으로 의심될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의 진찰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칸디다성 구내염 예방법

 

칸디다성 구내염은 한 번의 감염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마다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구내염 예방법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 충분한 숙면

수면이 부족하거나 불규칙한 수면시간은 몸의 면역력 저하의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면역력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

구내염으로 인해 건조해진 입안은 염증을 더욱 악화시켜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수분은 구강 내 조직을 보호하고 보습하는데 도움을 주어 구내염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3. 스트레스 완화

과도한 스트레스 또한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적당한 휴식으로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명상, 운동, 취미활동 등을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건강한 양치 습관

구내염이 심할 경우, 가급적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식후에 3번, 취침 전에 1번 하루 4번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 습관은 입안이 헐었을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청결한 양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가글 소독

구강 청결을 위해서 가글을 해주시는 것도 구내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세균 번식력을 막아주어 구내염이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소금물 가글은 구내염이 생긴 후에는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물 가글은 입안 점막에 자극을 주어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소금물은 살균효과가 있기 때문에 구내염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영양제 섭취

비타민B, 비타민B12, 비타민C, 철분, 엽산, 아연 등의 영양소는 구내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영양분입니다. 음식물 섭취로 해당 영양소를 충족시키기 어려웠다면 영양제를 섭취해 주시는 것도 구내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7. 치아 교정기 또는 틀니 청결 유지

비위생적인 치아 교정기와 틀니 관리는 칸디다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치아교정기, 틀니의 청결한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8. 꾸준한 스케일링 관리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구내염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규칙적인 스케일링은 구내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칸디다성 구내염 아구창 증상, 원인,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내염은 우리 몸이 약해진 틈을 타 발생하는 구강 질환으로 꾸준한 면역력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청결한 구강 위생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구내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