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2024 코로나 자가 격리 기간 출근 등교에 대해 알아보자

by 쏨히 2024. 8. 22.
728x90

요즘 코로나 재유행 소식으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제 주변에서도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소식들이 간간이 들렸답니다. 들어보니 변이 바이러스가 점점 약해졌다고 해도 증상은 여전히 아프고 힘들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TV에서도 코로나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고, 안내 문자도 보내는 걸 보니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어요. 그러다가 문득 2024년 기준의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져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4 요즘 코로나 자가 격리 기간'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4_코로나_자가_격리_기간_출근_등교

 


2024 기준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2024년 현재 코로나 재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변이는 오미크론 계열의 하위 변이 바이러스인 KP.3이라고 합니다. 기존 오미크론과 동일하게 면역 회피 능력은 여전히 높습니다. 즉, 전염성과 전파력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계속적인 변이로 인해서 중증화율과 치명률은 이전보다 다소 낮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4.08.20 - [건강] - 2024 코로나 감기 증상 차이 구별법 예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2024 코로나 감기 증상 차이 구별법 예방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코로나 19 확산세가 무섭게 커지고 있어 코로나 재유행을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하죠.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약 절반 가까이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somhee-archive.com

 

 

 

 


 

2024 요즘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

 

2024 코로나 자가 격리 기간

발열, 기침 등의 코로나19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 경과 시까지 권고


 

 

올해 4월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위기단계를 '경계'에서 '관심'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자가격리 기간 기준도 변경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은 기존 경계단계 시 '5일'을 권고하였지만, 관심단계로 하향 조정 후 현재는 '코로나19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 경과 시까지 권고'하라는 것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마스크 착용 역시 병원급 의료기관 및 감염 취약시설에서 착용 의무였던 것을 '권고사항'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청

 

즉, 2024 요즘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은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이 지날 때까지만 격리하도록 '권고'만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본인의 증상, 의사의 처방에 따라 자가 격리 기간이 달라질 수 있어 기준이 매우 모호해졌습니다.

 

반응형

 


 

2024 코로나 자가 격리 기간 출근 등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빠르게 결론부터 알려드리자면,

 

정해진 확실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각 회사 규정에 따라 다릅니다.


 

코로나 위기단계가 관심으로 하향 조정이 된 후 자가격리가 '의무'가 아닌 '권고'로 바뀌어서 직장인 분들께는 굉장히 애매한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자가격리가 '권고'사항이 된 이상 회사 규정에 따라 제각각으로 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를 들어

 

- 코로나 확진을 받았더라도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출근해서 일하는 경우

- 확진 후 증상이 너무 심해 개인 연차를 사용하는 경우

-어떤 회사는 유급 휴가를 주거나, 반대로 무급 휴가로 휴식울 취하는 경우

 

728x90

 

이렇게 개인의 증상과 각 회사 내부 지침에 따라서 각각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회사와 협의를 통해 자가 격리 기간을 조정한다고 생각을 해주시면 됩니다.

 


 

2024 코로나 확진 시 아이들 등교는?

 

아이들 학교 등교 역시 발열, 기침 등 코로나 주요 증상이 호전된 후 24시간 경과 시까지 격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낮으며 집단 감염에 매우 취약해 더욱 신경을 써주셔야 하죠.

따라서 아이들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등원(등교)을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게끔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 아이의 상황을 미리 전달드리고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을 서류를 제출해 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 요즘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날이 퍼지고 있는 코로나 때문에 다들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코로나에 안 걸리는 게 조심해 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혹시라도 확진을 받게 된다면 꼭 자가격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빠르게 가까운 병원, 보건소에 가셔서 검사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